All About Package Design About KPDA Activities Awards Members News/Q&A


회수 및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2012.06.04







최근 친환경 소비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친환경 소비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친환경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소비 니즈에 맞는 실질적인 친환경디자인 제품의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이 표방해야하는 친환경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친환경적 소비활동이 라이프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 날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소비의 실천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친환경적 소비활동의 가치를 장려하려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이번 디자인테크놀로지에서는 회수 및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회수 및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DFR, Design For Recovery and reuse)

회수 및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은 부품수 감소에 따른 제품의 단순화 및 분해의 용이성을 고려한 방법론이다. 설계, 공통부품사용 등과 같이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의 사용 및 원료 가치를 극대화하고 재료를 재가공(Reformation), 재처리(Reprocessing)하여 공정과정에 재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포장박스의 재사용



사진출처: http://designmatters.tumblr.com / http://stupidhoony.com/80

Steve Haslip 이라는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Hangpack이라는 제품은 안내선을 따라 접기만 하면 평범한 옷 포장 박스가 훌륭한 옷걸이가 된다. 디자인을 통해 버려지는 포장 박스를 유용한 제품으로 탈바꿈시켰다.
다음은 피자박스를 피자접시와 남은 피자 보관함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그린박스(Greenbox)"이다. 피자박스의 윗부분을 4등분으로 나누어 간단한 접시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unieco07?Redirect=Log&logNo=110113977379

유니에코에서는 차(茶)포장박스나 쿠키박스를 환경 신소재 합성지인 미네랄 페이퍼로 제작해 장식용 화분으로 재사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미네랄 페이퍼는 1998년 LM Tech 인터내셔널에 의해 개발된 친환경 소재로 돌(mineral, CaCo3)을 주원료로 하여 친환경적 제조공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비목재(Tree Free) 종이이다. 플라스틱 필름 및 시트를 대체하는 미래형 소재로도 주목받고 있다. 인체에 무해하고 내수성이 뛰어난 방수 소재로 이루어져 달력, 지도, 제품 매뉴얼, 쇼핑백, 포장재 등의 다양한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사진출처: http://www.nokia.co.kr/about-nokia/environment/we-recycle/recycling-through-life-cycle

미국의 생수 브랜드인 '오자르카(Ozarka)‘는 전형적인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중이다. 이 생수용기는 플라스틱의 함유율을 기존 플라스틱용기보다 30% 낮추었고 병뚜껑의 크기를 작게 하여 쉽게 접히도록 디자인되었다. 라벨 크기도 기존의 1/3정도로 줄여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하였다.

 
 

글/ 디자인맵 편집부

Tag: 디자인맵 | designmap.or.kr, 재사용, 친환경




유관기관 및 단체


디자인 정보



Activities

디자인맵 | designmap.or.kr
썸머캠프
대학생 아이디어그룹
Think Inside Box
코리아팩
팩스타
KPDA
ASPAC
APD




Tags

튜브 / 썸머캠프 / PP / 플라스틱 / 블로우 성형 / 라벨 / 치약 / 상자 / 홀로그램 / 실크 인쇄 / 그라비아 인쇄 / 스티커 / 샴푸 / 화장품 / 디자이너 / 시멘트 / 라미네이트 / 상표 / 탄소 / 전통 / 소재 / 재사용 / 친환경 / 썸머캠프 / CD's / 소주 / 리뉴얼 / / 유리 / 공모전




Sponsor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