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Package Design About KPDA Activities Awards Members News/Q&A


전통소재를 현대화한 'Thai Material'

2012.06.04






소재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다고 할 정도로 인간 생활과 밀접하다. 고고학적으로 구분되는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를 보더라도 인간발달과 환경에 얼마나 소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화학이 발달하기 이전부터 우리의 생활에 필요한 도구와 터전을 만들기 위해 자연에서 채취한 천연 소재와 화석연료가 사용되었다. 그것은 학교에서 지리시간에 끊임없이 외웠던 각 지역 별 대표 광물과 무관하지 않다. 플라스틱이 개발되고 기능과 성능을 향상하여 전통적인 천연 소재를 대체하는 소재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각 지역과 나라의 대표 소재를 아우르는 산업 소재가 대세를 이루게 되었다. 넘쳐 나는 소재의 종류와 입맛에 따라 마음껏 기능과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현대적 기술이 발달한 지금, 사람들은 특별한 무언가에 가치를 느끼기 시작했다. 선조들이 생활의 필요에 맞게 각 지역에서 나는 천연 소재를 활용하여 아름답고 편리한 소재 또는 제품을 만든 것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오랜 역사를 거치며 저마다의 좋은 소재를 다루는 실력과 눈썰미를 가진 각 지역 또는 나라에서 이러한 시장을 눈치채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고 활동하고 있다. 바로 전통적이고 지역적인 소재를 현대화하여 세계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다. 공예에 머무르던 소재 활용의 범위를 현대화하는 작업을 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태국 소재(Thai Material)는 국가적 지원을 통해 좋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 7~8월에는 미국 뉴욕에서 전시되는 등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MC방콕과 태국디자인센터(TCDC; Thailand Creative & Design Center) 주관으로 진행되는 'Thai Material'프로젝트는 2010년 방콕에서 첫 선을 보였으며, 2011년 미국 뉴욕에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Thai Material’은 현대적 태국디자인의 스토리를 대변한다. 그것은 최근 몇년 간 세계적으로 소재 라이브러리를 통해 알려진 태국 소재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관심을 받은 몇 개의 가능성 있는 소재를 대상으로 태국의 경제적 성장을 이끌어 나갈 창조 산업의 주역인 디자인을 소재와 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태국과 미국 사이에 문화, 비즈니스와 교육의 교류를 증진하는 조직인 Thai-US Creative Partnership의 지원을 통해 미국에서 전시가 이루어졌다.
 

 
 

태국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실체적 표현을 하는 토종 소재를 적용하고 활용하는 오래된 관습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화를 바탕으로 지난 수년 간, 태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디자인 주도적 프로그램을 통한 활동을 넓히고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범국가적 발의는 지식, 지역 전통과 기술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있는 문화적 자산을 개발하는데 사용하여 국가를 창조 경제 산업으로 변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트 작품, 프로토타입과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보여지는 태국 소재는 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제조업자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한계 없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바나나 섬유로 만들어진 종이, 카사바(CASAVA) 전분으로부터 추출된 먹을 수 있는 패키지, 과일 주스에서 배양된 박테리아로 만든 바이오-액티브 패브릭, 채소와 콩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만들어진 친환경 잉크 등 태국에서 개발된 소재는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발전하고 있다. 태국 사람들은 태국의 천연 소재의 활용도를 넓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기능성과 수익성을 향상하는 동안 원소재의 품질과 차별화된 특성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태국 제조업자들은 제품을 만든 후 발생하는 쓰레기와 농업 폐기물을 재사용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Jerada 가죽은 상어가죽의 껍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고품질 가죽으로 만든 것이다. Triple Pim 과 Kaewsing과 같은 회사는 오래된 청바지를 리사이클(Recycle)하고 유리병을 재가공하여 건축과 인테리어에 사용 가능한 장식 타일을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다.태국 소재는 태국의 지역 소재와 소비자, 전통을 어떤 방법으로 나라를 대표하는 현대적이고 세계화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게 했는지를 보여 준다. 그것은 태국의 강력한 문화적 정체성을세계에 알리는 것과 동시에 그들의 소재와 디자인을 수출하여 경제적 활력과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핸드메이드, 장식용 시트는 표준 시트 크기가 460 x 640 mm (18.11 x 25.2 in)이며, 최대1 x 2 m (39.4 x 78.7 in)까지 가능하다. 단색 및 다양한 색상 모두 가능하고, 최소 주문 100장 이상일 경우, 맞춤 색상도 가능하다. 문방구 및 포장용으로 사용된다.

 
 

본 제품은 자연상태로 보존한 Lotus(연꽃) 잎으로 종이와 같은 효과를 가져 편지지, 책과 파일 케이스의 표지, 포장지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발효, 일광건조, 항곰팡이가공 등을 통해 연잎을 4-5년간 신선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내수성이 있으며 가죽광택제로 광을 낼 수도 있으며, 5종류(5, 7, 10, 12, 20 in (127, 178, 254, 305, and 508 mm))의 크기와 천연염색을 통해 다양한 색상을 발현할 수 있다. 편지지, 책과 파일케이스의 표지, 포장지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글 / 김선아(Material ConneXion Daegu, 디렉터)


해당 정보는 디자인맵 웹진 COMPASS Vol.14의 'CMF lab'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DESIGN COMPASS Vol.14 다운로드 받기
http://www.designmap.or.kr/ipf/IpWebFrD.jsp?p=18
 

Tag: 디자인맵 | designmap.or.kr, 전통, 소재




유관기관 및 단체


디자인 정보



Activities

디자인맵 | designmap.or.kr
썸머캠프
대학생 아이디어그룹
Think Inside Box
코리아팩
팩스타
KPDA
ASPAC
APD




Tags

튜브 / 썸머캠프 / PP / 플라스틱 / 블로우 성형 / 라벨 / 치약 / 상자 / 홀로그램 / 실크 인쇄 / 그라비아 인쇄 / 스티커 / 샴푸 / 화장품 / 디자이너 / 시멘트 / 라미네이트 / 상표 / 탄소 / 전통 / 소재 / 재사용 / 친환경 / 썸머캠프 / CD's / 소주 / 리뉴얼 / / 유리 / 공모전




Sponsor Links